본문으로 바로가기

  아두이노(Arduino) 기초 시리얼(RS232) 통신 1편  


애드라이프의 아두이노 모든 포스팅 리스트를 보고 싶으신 분은 공지 읽어주세요.




안녕하세요. 애드라이프입니다.

디지털 포트 사용 포스팅에 이어 이번엔 시리얼 통신 기능 구현으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리얼(RS232) 통신은 가장 보편적으로 쓰는 통신 종류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봐야 쏙쏙 들어오겠죠?


아두이노 컴포트 역할 IC 표시

PC에서 시리얼 포트가 아닌 USB로 연결 해도 가상COM포트로 연결 해주는 기능을 해주는 부분입니다. ▲

그래서 아두이노 보드를 USB로 PC와 연결 해주는 것만으로도 시리얼 통신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럼 우선 시리얼 통신 맛을 좀 봐볼까요?


void setup()
{
    Serial.begin(9600);                    //통신 속도 설정
}
void loop()
{
    char Read_Data;        
    if(Serial.available())                    //수신되는 데이터의 개수를 반환하는 역할
    {
        Read_Data = Serial.read();    //수신된 시리얼데이터 1바이트를 읽어 Read_Data 변수에 저장
        Serial.print(Read_Data);        //Read_Data에 담아져 있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
    }
    delay(10);
}

위와 같이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 해주세요..

업로드 방법을 모르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아두이노/개발환경 구축] - 아두이노(Arduino)IDE 개발환경 구축 2편(스케치 세팅하기)




업로드가 완료되면 아두이노IDE에서 시리얼 모니터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아두이노 IDE에서 시리얼 모니터 표시

적색상자로 표시되어 있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


시리얼 모니터 화면

윗부분에 자신이 원하는 문자열을 입력하고 전송을 누르면 아래에 입력한 문자열이 그대로 출력되면 성공입니다.!!



시리얼 모니터 사용시 주의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우측하단에 보면 9600 보드레이트 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앞서 프로그램에서 언급했던

Serial.begin(9600);  부분과 일치 해야합니다. 만약 통신 속도가 다르면 데이터가 깨지거나 통신이

자체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반듯이 확인해서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이번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무리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통신을 이용한 디지털 포트 제어를 해볼 예정입니다.

다른 경우에도 적용되는 애기지만 기초를 배우면 반듯이 응용을 해보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두이노(Arduino) 기초 시리얼(RS232) 통신 1편 포스팅이였습니다.

계속해서 도움되는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by 애드라이프